익산시 원룸 갭 투자 폐해 심각… 지역경제 시한폭탄 되나

이증효 기자 | 기사입력 2019/04/01 [21:13]

익산시 원룸 갭 투자 폐해 심각… 지역경제 시한폭탄 되나

이증효 기자 | 입력 : 2019/04/01 [21:13]

▲ 경매에 들어간 익산시의 한 원룸.     ©



임대업자, 대출금·임대보증금 반환 못해 경매 진행… 보증금 못 받은 임차인들 ‘발 동동’

 

 

익산시 신동 대학로 일대 원룸들이 갭 투자 형식 매입으로 임차보증금 미반환 및 금융대출금 이자를 제때 결제하지 못한 원룸임대업자로 인해 경매가 실행되면서 보증금을 반환받지 못한 세입자들이 속출하고 있다.

 

갭 투자는 집값과 전셋값 차이가 적은 집을 전세를 끼고 매입하는 투자 방식이다. 실례로 매매가격이 1억5,000만원인 주택의 전셋값이 1억3,000만원일 경우 전세를 끼면 2,000만원을 들여 집을 구매할 수 있다. 즉 일정 기간 뒤 집값이 대폭 상승한 후 매각하면 시세차익을 남길 수 있다.

 

본보 기자는 이 같은 사실을 지난달 19일 입수해 현장 방문을 한 결과 원룸이 한 사람 명의로 확인된 것만 무려 18곳이나 달했다. 특히 이번 사건이 울산, 거제도에서 발생된 깡통전세사건과 유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피해자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사건의 발단은 4~5년 전부터 원룸임대업자 A씨가 익산시 전역 원룸들을 갭 투자 형식으로 무작위로 매입, 리모델링을 빌미로 기존 세입자들을 내몰았다. 이후 금융권으로부터 담보대출을 받고 부동산중개업자나 직접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 세입자들을 모집해 작게는 3,000여 만원에서 많게는 1억원이 넘는 전세보증금을 받고 계약했다.

 

하지만 계약기간 종료 후 반환을 요구하는 세입자들에게 전세보증금을 제때 돌려주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금융대출 이자도 제때 결제하지 않아 원룸이 경매가 진행됐거나 진행개시 직전까지 상황이 심각하게 내몰렸다.

 

이에 본보 기자가 익산경찰서 주무부서에 확인한 결과, 이번 원룸사건과 관련해 고소장이 접수된 사실을 확인했다.

 

특히 수사결과에 따라 또다른 세입자들의 피해와 중개를 한 지역 부동산 중개업자들에게 파장이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사태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사건 당사자 A씨의 지인은 본보 기자와 통화에서 “A씨가 원룸에 대해 갭 투자를 하려한다 해서 자금을 차입해 준 사실이 있었고, 현재 전세로 임대를 내 놓았던 원룸 등 20여 호가 공실인 점과 세입자를 구하지 못해 전세보증금을 반환하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금융권 대출금액 이자도 내지 못해 대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신동에서 부동산 중개업을 하고 있는 B씨는 “이 일로 인해 중개를 했다는 이유만으로 사업의 존폐여부를 걱정할 정도로 심각한 중개업자도 있다”며 “가뜩이나 경기가 어려워져 부동산중개업을 영위하기도 힘든 상황에서 이런 일까지 터지니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다”며 불안한 심정을 토로했다.

 

B씨는 “만약 이 사건이 가시화될 경우 그 피해액만 최소 수십억원에서 100여 억원을 웃돌수도 있어 한마디로 위축된 지역경제시장의 시한폭탄이 될 수 있는 만큼, 원만하게 해결되길 바란다”며 “지금은 분위기만 지켜보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갭 투자는 집값 상승을 전제로 이뤄지는 투자이므로 집값이 상승하지 않거나 매매가 위축될 경우 위험부담을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 또한 세입자의 전세금을 돌려주지 못해 세입자에게도 위험부담이 미칠 우려를 낳고 있다.

 

한편 지난 2016년에도 경남 거제에서도 부부가 원룸 11가구, 107명을 상대로 75억4,700만원에 달하는 전세보증금을 가로챈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비수도권 부동산 시장을 중심으로 ‘깡통 주택’으로 인한 세입자들의 피해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 가운데 부동산 경기 위축으로 지역경제 붕괴로 확산되지 않도록 정부와 관계기관의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이증효 기자 event00@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