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년 역사 순창 단오제 고증 복원 ‘신호탄’

김래진 기자 | 기사입력 2020/08/10 [15:04]
군, 관계 전문가 기획회의 개최… “조사·분석 통해 복원 재현해야” 강조

700년 역사 순창 단오제 고증 복원 ‘신호탄’

군, 관계 전문가 기획회의 개최… “조사·분석 통해 복원 재현해야” 강조

김래진 기자 | 입력 : 2020/08/10 [15:04]

▲ 지난 8일 순창군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순창 단오제 고증 복원을 위한 관계 전문가 기획회의에서 전문가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 온라인편집팀

 

순창군이 우리 민족 전통 세시풍속 문화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순창 단오제’를 고증 복원하고,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선양하기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군은 지난 8일 순창 단오제의 고증 복원을 위한 관계 전문가 기획회의를 군청 영상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순창군이 주최하고, (재)조선문화유산연구원이 주관한 이날 회의는 중앙대학교 송화섭 교수 등 역사학, 민속학, 국악, 향토사 전문가 7명이 참석한 가운데 각자 준비한 자료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자리가 이어졌다.


황숙주 순창군수는 환영인사를 통해 “순창 단오제는 고려시대 이래 약 700년간 풍년을 기원하고, 지역민의 단합을 공고히 한 일종의 축제 행사”라면서 “이번 기획회의를 통해 순창 단오제의 고증과 복원을 위한 학술적 토대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회의를 통해 참석 전문가들은 “순창 단오제는 고려시대 이후 일제강점기에 탄압으로 중단되기까지 대모산성(일명 홀어머니산성, 전라북도 문화재자료 제70호)에서 거행됐다”며 “성황신앙의 역사가 목판에 기록된 ‘순창성황대신사적현판(국가민속문화재 제238호)’과 대모산성에 대한 학술자료의 고증과 분석을 통해 원형 복원의 재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순창 단오제에 대한 구전 자료의 채록과 강원도 강릉, 경기도 시흥, 전남 영광 법성포 등 타 지역에서 전승되고 있는 단오제 사례에 대한 정확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복원 재현돼야 그 역사적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김래진 기자 ds4pkn@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